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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마케팅원론 지도교수 이지훈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1-06-23 ~ 2021-10-05(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1-10-20 성적보고 완료일 2021-10-26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1.10.20 - 2021.10.31 학위취득 2022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e-비즈니스학 전공,경영학 전공,회계학 전공
전문학사 경영 전공,마케팅정보 전공,비서행정 전공,산업·정보시스템경영 전공,산업공예 전공,호텔제과제빵 전공

수업개요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 적용을 통해 구체적으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에 마케팅적인 시사점, 이를 토대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이를 위해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행동, STP 전략, 제품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면주기 관리, 촉진전략 및 수단, 유통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에서의 마케팅의 역할을 알아봄으로써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하고 마케팅이 보다 광범위한 여러 환경 속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이해한다. 또한 기업 경쟁 환경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학습과 사례연구를 통해 배우고,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수업목표

1. 마케팅의 기본개념, 정의 및 마케팅 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조사와 전략, 소비자 행동 및 시장세분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신상품개발과 상품관리, 가격관리, 촉진관리, 유통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마케팅 전략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5. 서비스 마케팅의 의미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현대 사회에서 마케팅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7. 다양한 마케팅 사례를 통해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과 마케팅적인 시사점을 논의할 수 있다.
8. 다양한 환경에서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1-08-13 오전 10:00
~
2021-08-16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1-10-01 오전 10:00
~
2021-10-04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1-07-21 - 2021-08-24
(AM 10:00 – PM 22:00)
토론 2021-09-17 - 2021-09-20
(AM 10:00 – PM 22:00)
쪽지 2021-09-03 - 2021-09-06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1-06-23 - 2021-07-13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1-08-18 - 2021-08-31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공기업 및 공공기관들의 재정난은 세금징수로 이어지고 있는데 공기업 및 공공기관들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시오.(단, 공기업 및 공공기관 2개 선정 후 방안을 제시함)
2. 본인의 강점, 약점을 SWOT 관점으로 분석하여 취업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3. 성공기업 및 실패기업 각각 1개 선정 후 마케팅 믹스 관점으로 분석하여 실패기업은 성공방안, 성공기업 유지 방안을 제시하시오.(단, 성공기업 및 실패기업은 중소기업으로 한정함)
4. 사회지향적 마케팅의 개념을 제시한 후 성공 사례 2가지를 제시하시오.
5. 신제품 확산에서 혁신자 그룹이 중요한 이유를 제시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마케팅 개념
[강의 목표]
1.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의 기본 개념
2. 마케팅 정의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2차시. 마케팅의 기본적 이해
[강의 목표]
1. 생산 개념, 제품 개념, 판매 개념, 마케팅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객 만족의 중요성과 고객 만족 경영의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 개념의 진화
2. 고객 만족 경영
2 1차시. 마케팅 환경 Ⅰ
[강의 목표]
1. 기업 환경의 의의, 기업 환경의 불확실성, 현대 기업과 마케팅 환경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거시 환경의 구성요인으로 인구통계적 환경, 경제적 환경, 문화적 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업 환경과 마케팅 환경의 의의
2. 거시환경의 구성요인 ①
2차시. 마케팅 환경 Ⅱ
[강의 목표]
1. 거시환경의 구성요인으로 정치적 · 법적 환경, 기술적 환경, 자연적 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시 환경의 구성요인으로 기업, 공급업자, 중간상, 소비자, 경쟁자, 공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거시환경의 구성요인 ②
2. 미시환경의 구성요인
3 1차시. 전략의 개념과 마케팅 전략 Ⅰ
[강의 목표]
1. 전략의 개념과 수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업의 사명과 목표 설정 및 내 · 외부환경 분석과 목표의 재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전략의 개념과 수준
2. 전략적 계획의 수립 과정 ①
2차시. 전략의 개념과 마케팅 전략 Ⅱ
[강의 목표]
1. 전략 수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략의 실행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전략수립 모델의 기본 전략, 사업 포트폴리오의 분석 방법, 사업 단위별 경쟁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전략적 계획의 수립 과정 ②
2. 전략 수립 모델
4 1차시. 마케팅조사Ⅰ
[강의 목표]
1. 마케팅조사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의 의의
2. 마케팅조사의 종류
2차시. 마케팅조사Ⅱ
[강의 목표]
1. 마케팅조사의 과정으로 조사목적 결정, 조사계획 수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의 과정으로 자료수집, 자료 분석 및 해석, 보고서 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 과정
1) 조사문제의 정의와 조사목적의 결정
2) 조사계획의 수립
3) 자료수집
4) 자료의 분석 및 해석
5) 보고서 작성
5 1차시. 소비자 행동Ⅰ
[강의 목표]
1. 소비자 행동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과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소비자 행동의 개념과 중요성
2.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3.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구매의사결정과정
2차시. 소비자 행동Ⅱ
[강의 목표]
1.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중 개인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중 사회적 요인과 문화적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소비자 행동의 영향요인 ①
1) 개인적 요인
2) 심리적 요인
2. 소비자 행동의 영향요인 ②
1) 사회적 요인
2) 문화적 요인
6 1차시. STPⅠ
[강의 목표]
1. STP전략의 개념과 진행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시장세분화의 개념, 이점,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STP전략에 대한 이해
2. 시장세분화
2차시. STPⅡ
[강의 목표]
1. 표적시장의 선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표적시장 선정
2. 포지셔닝
7 1차시. 제품전략
[강의 목표]
1. 제품의 개념과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제품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제품믹스 구조 분석과 제품믹스에 관한 의사결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제품의 개념과 분류
2. 제품의 구성요소
3. 제품믹스와 제품계열
2차시. 브랜드전략
[강의 목표]
1. 브랜드의 개념과 기능,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브랜드의 중요성을 기업 측면과 소비자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브랜드에 대한 이해
2. 브랜드의 중요성
8 중간고사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신제품 개발 전략
[강의 목표]
1. 신제품 개발 전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신제품 개발 과정 및 신제품의 확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제품 개발 전략
1) 개요
2) 신제품의 개념
3) 신제품 개발 과정
4) 신제품의 확산
2차시. 제품수명시기
[강의 목표]
1. 제품수명주기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제품수명주기의 각 단계별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제품수명시기
1) 제품수명주기의 개념
2) 제품수명주기의 단계
10 1차시. 가격관리 Ⅰ
[강의 목표]
1. 가격의 의미와 가격 결정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수요, 원가, 경쟁 환경, 법적 규제, 유통경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격의 의미와 중요성
2.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차시. 가격관리 Ⅱ
[강의 목표]
1. 가격 결정 방법으로 소비자 기반, 비용 기반, 경쟁 기반, 종합적 가격 결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가격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격 결정 방법
2. 가격 전략
11 1차시. 광고와 홍보Ⅰ
[강의 목표]
1. 광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의 기능과 형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광고의 개념과 특징
2. 광고의 기능과 형태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2차시. 광고와 홍보Ⅱ
[강의 목표]
1. 광고목표를 설정하고 광고예산을 책정할 수 있다.
2. 광고메시지 선정, 광고매체 선정, 광고효과 측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홍보의 의의와 수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광고 관리
2. 홍보
12 1차시. 판매촉진과 인적판매 Ⅰ
[강의 목표]
1. 판매촉진의 정의와 대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와 소매업자에 대한 판매촉진을 가격 판매촉진과 비가격 판매촉진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판매촉진의 정의와 대상
2. 판매촉진의 유형별 수단
2차시. 판매촉진과 인적판매 Ⅱ
[강의 목표]
1. 인적판매의 정의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적판매의 과정과 중요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판매원의 직무를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인적판매의 관리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적판매의 정의 및 특징
2. 인적판매의 과정과 중요성
3. 판매원의 직무분류
4. 인적판매의 관리
13 1차시. 유통 관리 Ⅰ
[강의 목표]
1. 유통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재, 산업재 유통경로를 설명할 수 있다.
3. 유통의 기능을 말할 수 있다.
4. 소매상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유통의 의미
2. 유통경로의 유형 및 유통의 기능
3. 소매상의 유형
[토론]
1. 서비스와 제품은 다른 개념인지 아니면 동일한 개념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해 보시오.
2. 고객과 소비자는 다른 개념인지 아니면 동일한 개념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해 보시오.
3. 마케팅 믹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선정하고, 그 이유를 말해 보시오.
4. 시장세분화에서 심리적, 행동적, 인구통계적 변수 중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한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말해보시오.
5. 신제품이 시장에 출시되면 제일 먼저 반응을 보이는 그룹이 누구인지 말해 보시오.
2차시. 유통 관리 Ⅱ
[강의 목표]
1. 도매상의 유형인 상인 도매상, 대리 도매상, 제조업자 영업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통경로 목표 설정 및 주요 경로 대체안 확인, 평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경로 갈등관리 및 경로 계열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도매상의 유형
2. 유통경로 설계
3. 경로 갈등관리 및 경로 계열화
14 1차시. 서비스 마케팅 Ⅰ
[강의 목표]
1. 서비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무형성, 이질성, 동시성, 소멸성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서비스의 개념
2. 서비스의 특성
2차시. 서비스 마케팅 Ⅱ
[강의 목표]
1. 전통 및 확장된 마케팅 믹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외부, 내부, 상호작용 마케팅을 비교할 수 있다.
3. 서비스 품질의 갭 모델과 품질차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서비스 실패와 회복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서비스 마케팅 믹스
2. 서비스 마케팅 유형
3. 서비스 품질
4. 서비스 실패와 회복
15 기말고사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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