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교육사회학 지도교수 허은주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1-04-28 ~ 2021-08-1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1-08-25 성적보고 완료일 2021-08-31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1.10.01 - 2021.10.31 학위취득 2022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교양,일반선택,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교양

수업개요

교육사회학 이론들의 기본 가정과 문제의식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교육체제와 교육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적인 현상과 관계를 탐구한다. 또한 그러한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현실을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어떤 가능성과 한계를 가지는가를 비판적으로 규명한다.

수업목표

1.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하여 이해함으로써 특정 교육현상을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과 사회의 상호작용적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을 파악하고 교육사회학의 형성 및 발달 과정에 대하여 기술할 수 있다.
3. 교육사회학 이론들의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과 사회설명 방식, 문제점과 한계 그리고 사회계층의 교육에 관한 갈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교육사회학의 대립되는 다양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 · 분석할 수 있다.
5. 교육사회학 이론을 적용하여 우리 사회의 교육현상을 설명할 수 있고 구조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과 문제를 진단하여 나아가야 할 방향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6. 교육과 사회변동, 교육 불평등, 교육열, 다문화 교육, 평생교육 등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분석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1-06-18 오전 10:00
~
2021-06-21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1-08-06 오전 10:00
~
2021-08-09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1-05-26 - 2021-06-29
(AM 10:00 – PM 22:00)
토론 2021-07-23 - 2021-07-26
(AM 10:00 – PM 22:00)
쪽지 2021-07-09 - 2021-07-12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1-04-28 - 2021-05-18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1-06-23 - 2021-07-06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인간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이해
[강의 주제]
인간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이해

[강의 목표]
1. 인간과 사회의 개념을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과 사회는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교육과 사회는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
2. 인간과 사회화의 관계
3.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
2차시. 교육의 개념 및 목적과 기능
[강의 주제]
교육의 개념 및 목적과 기능

[강의 목표]
1. 교육의 개념과 의미를 이해하여 교육의 목적과 다양한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의 개념과 의미
2. 교육의 목적과 정의
3. 교육의 사회적 기능
2 1차시. 교육사회학의 개념 및 발달과정과 학문적 성격
[강의 주제]
교육사회학의 개념 및 발달과정과 학문적 성격

[강의 목표]
1. 교육사회학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을 절차에 맞게 기술할 수 있다.
3.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사회학의 개념
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3.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2차시.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 및 기능이론
[강의 주제]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 및 기능이론

[강의 목표]
1.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및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능이론의 사회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및 연구방법
2. 기능이론의 사회관
3 1차시. 기능이론의 교육관
[강의 주제]
기능이론의 교육관

[강의 목표]
1. 기능이론의 교육관에 기초한 학교 교육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술기능주의의 정의 및 한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자본론의 정의 및 한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능이론의 교육관과 학교 교육의 기능
2. 기술기능주의
3. 인간자본론
2차시. 갈등이론의 사회관과 교육관
[강의 주제]
갈등이론의 사회관과 교육관

[강의 목표]
1. 갈등이론의 사회관과 교육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갈등이론의 사회관
2. 갈등이론의 교육관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비교
4 1차시. 현상학과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강의 주제]
현상학과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강의 목표]
1. 미시적 접근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현상학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3. 상징적 상호작용의 개념을 이해하여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미시적 접근이론
2. 현상학의 개념
3. 상징적 상호작용의 개념
2차시. 상징적 상호작용과 민속방법론
[강의 주제]
상징적 상호작용과 민속방법론

[강의 목표]
1. 상호작용이론과 관련된 교육현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민속방법론의 개념과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호작용이론과 관련된 교육현상
2. 민속방법론의 개념 및 연구방법
5 1차시. 사회계층과 계급의 개념 및 관점과 특징
[강의 주제]
사회계층과 계급의 개념 및 관점과 특징

[강의 목표]
1. 사회계층과 계급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2. 계층에 대한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계층을 분류하고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계층과 계급의 개념
2. 계층에 대한 관점
3. 계층의 분류와 특징
2차시. 사회이동 및 교육의 기능과 사회이동
[강의 주제]
사회이동 및 교육의 기능과 사회이동

[강의 목표]
1. 사회이동의 유형과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의 기능과 사회이동에 관한 다양한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이동
2. 교육의 기능과 사회이동
6 1차시. 교육선발의 의미와 관점 및 선발이론
[강의 주제]
교육선발의 의미와 관점 및 선발이론

[강의 목표]
1. 교육선발의 의미를 이해하여 교육선발과 관련된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선발이론 중 터너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선발의 의미와 관점
2. 교육선발이론 : 터너의 이론
2차시. 교육선발이론과 불평등 및 우리나라 선발제도
[강의 주제]
교육선발이론과 불평등 및 우리나라 선발제도

[강의 목표]
1. 교육선발이론 중 호퍼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선발을 통해 나타난 여러 국가의 불평등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나라 입시선발제도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선발이론 : 호퍼의 이론
2. 교육선발을 통한 불평등
3. 우리나라 입시선발제도의 특징
7 1차시. 신자유주의의 역사적 배경과 의미 및 교육정책
[강의 주제]
신자유주의의 역사적 배경과 의미 및 교육정책

[강의 목표]
1. 신자유주의가 등장하게 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자유주의 시장의 의미를 이해하여 신자유주의가 추구하는 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신자유주의의 교육정책 중 교원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자유주의의 역사적 배경
2. 신자유주의 시장의 의미와 교육
3. 신자유주의와 교육정책
2차시. 신자유주의 교육정책과 문제점
[강의 주제]
신자유주의 교육정책과 문제점

[강의 목표]
1.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중 학교선택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2.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문제점
8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평등의 의미와 관점 및 교육평등의 변천과정
[강의 주제]
평등의 의미와 관점 및 교육평등의 변천과정

[강의 목표]
1. 평등의 의미와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평등관의 유형(허용적 평등, 보장적 평등, 교육조건의 평등, 교육결과의 평등)과 변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평등의 의미와 관점
2. 교육평등의 변천과정(교육평등관) ①
2차시. 교육평등의 변천과정과 교육정책
[강의 주제]
교육평등의 변천과정과 교육정책

[강의 목표]
1. 롤스와 콜만의 평등관에 대해 이해하고 능력주의와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수월성 교육과 평준화 교육의 등장 배경 및 특성을 파악하고 고교 평준화 정책의 성과와 문제점, 향후 과제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평등의 변천과정(교육평등관) ②
2. 교육평등과 교육정책
10 1차시. 학업성취 격차요인
[강의 주제]
학업성취 격차요인

[강의 목표]
1. 학업성취의 격차 현상과 교육 · 사회 불평등의 관련성을 논의할 수 있다.
2. 학업성취 격차의 결정요인을 학교 내 요인과 학교 외 요인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교 내 요인
2. 학교 외 요인
2차시.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과 교육열
[강의 주제]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과 교육열

[강의 목표]
1. 학생-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그에 따른 학업성취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열의 정의 및 학력의 도구적 · 질서적 · 상징적 가치에 대해 파악하고 학력사회가 지향하는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생-교사의 상호작용
2. 교육열
11 1차시.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 Ⅰ
[강의 주제]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 Ⅰ

[강의 목표]
1. 교육과정사회학의 지식관의 특징과 발전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이념의 변화에 따른 교육과정의 우선순위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2.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 ①
2차시.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 Ⅱ
[강의 주제]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 Ⅱ

[강의 목표]
1. 재생산이론(경제재생산과 문화재생산 이론)을 주장한 대표적 학자를 열거하고 그 주장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 ②
12 1차시.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 Ⅲ
[강의 주제]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 Ⅲ

[강의 목표]
1. 학교 교육과정 속에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가 잠재적으로 반영되어 있음을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 ③
2차시.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 Ⅳ
[강의 주제]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 Ⅳ

[강의 목표]
1. 윌리스의 저항이론 개념과 번스타인의 교육과정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식교육에 대한 교육과정사회학의 시사점을 파악하고 교육과정사회학의 연구방향에 대해 비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 ④
2. 교육과정사회학의 시사 및 비판
13 1차시. 다문화와 다문화 교육
[강의 주제]
다문화와 다문화 교육

[강의 목표]
1. 다문화의 의미를 이해하고 대표적 다문화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영역, 구성 내용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문화의 개념과 다문화이론
2. 다문화 교육
2차시. 대안학교와 홈스쿨링
[강의 주제]
대안학교와 홈스쿨링

[강의 목표]
1. 대안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국내외 대안학교의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2. 홈스쿨링의 의미와 등장배경, 특징을 파악하고 미국, 영국, 일본, 한국의 홈스쿨링을 비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대안학교
2. 홈스쿨링
14 1차시. 평생교육의 개념 및 등장배경과 필요성
[강의 주제]
평생교육의 개념 및 등장배경과 필요성

[강의 목표]
1.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성, 이념과 목표를 이해하고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을 비교할 수 있다.
2. 평생교육의 등장배경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등장배경과 필요성
2차시. 평생학습사회와 평생학습도시 및 한국의 평생교육 체제
[강의 주제]
평생학습사회와 평생학습도시 및 한국의 평생교육 체제

[강의 목표]
1. 평생학습사회와 평생학습도시의 개념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의 평생교육 관련법과 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평생학습사회와 평생학습도시
2. 한국의 평생교육체제
15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닫기